모바일 게임 개발툴 선택기-1

요 며칠 사이 모바일 게임에 필이 꽂혀서 뭘로 만들지 밤새(?) 고민하다가 정말 오랜만에 글하나 올려본다.

원래 27개월 동안이나 하던 모바일 게임이 있었는데, 좀 지겹기도 하고 내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어서였다.

모바일 게임 개발툴로 고려 사항을 나열하자면, 

1) 멀티플랫폼 지원 (안드로이드, 아이폰은 기본)

– 아이폰용 앱 개발하려고 Object-C 배우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하려고 Java 배우는 것 보다, 개발툴 랭귀지 하나로 2개 이상 플랫폼이 커버되면 금상첨화 일듯…

– html5 도 처음에 고려했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html5가 됐든 뭐가 됐든 타겟 플랫폼에서 잘 돌아가는게 중요했다.

2) 개발툴 유무

– 개발툴이 없고 SDK만 있으면 랭귀지에 익숙하지않으면 코드가 맞게 짜여지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 더군다나 디버깅도 힘들고, 나중에 앱스토어 배포버전 빌드도 번잡스럽게 된다. 따라서 개발툴도 같이 지원되는 것으로 고려했다.

3) 비용

– 개발툴은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다. 개발툴에 들어가는 비용은 무료를 쓰면서 유료가 커버하지 않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드는 시간을 줄여준다는 점이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시간이 펑펑 남아 돌지 않기 때문에 유료도 고려하기로 하였다.

4) 게임 처리 전용 API

– 그래픽 및 화면 움직임 조작 관련 API로서 게임 엔진이 갖는 기능들이 있어야 한다.

5) 개발 언어

– 개발자한테 익숙해야한다. (ㅎㅎ 이게 가장 큰데…나는 Java, JavaScript, ActionScript 가능)

 

그렇게 해서 찾은 툴들은 아래와 같다.

1) Adobe FlashBuilder

2) Phaser 프레임웍

3) Cocos 2D html5

4) Corona SDK

5) Sencha Animator

 

앞으로 해당 개발툴을 이용해서 동일한 게임(안드로이드/아이폰앱)을 만들어보고 느낀점을 덧붙여 나갈 예정이다. 

과연 나의 선택은….두둥~~

Comments

comments

Powered by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