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gosu.net 사이트 호스팅 이전기 – 1
호스팅 이전은 집을 옮기는 이사하는 과정 만큼이나 번잡하다.
이사하게 된 이유는 회사일도 바쁘고 SNS 활동을 주로 하다보니 굳이 장문의 글을 쓸 일도 별로 없었고, 작년까지 지인의 도움으로 서버호스팅을 받아오다 지원이 끊긴게 결정적이었다.
새로운 호스팅을 옮기는 것을 이핑계, 저핑계로 미루다 최근에 옮겨서 다시 세팅했고, 그 과정을 기록에 남겨본다.
호스팅을 옮기는 것은 짐을 잘 패킹해서 새로운 집에 잘 풀어놓아야 하는 일과도 비슷하다.
- 짐 싸기: 기존 호스팅에서 패킹해야하는 짐은 2가지, 워드프레스 웹 소스폴더랑 db만 잘 패킹(zip압축)하면 된다. 컴퓨터에 zip 파일 2개가 백업의 전부였다. 나중에 이걸 잘 풀어 놓으면 사이트가 짜짠하고 떴으면 하는 바램으로… (우여 곡절 끝에 이렇게 오픈하긴 했다.)
- 이사할 곳 정하기: 비용, 트래픽, 용량 등을 고려하여 서버를 제공할 호스팅사를 선택. PaaS에 대한 유혹도 있었지만, 닭잡는데 굳이 소잡을 필요 없다는 생각에 C모사의 가상서버호스팅을 결제하고, 나머지 잡일은 내가 다했다.
- 주소 바꾸기: 호스팅사가 제공하는 네임서버 주소가 바뀌었기 때문에 DNS 정보도 같이 바꿔준다. 기존에 DNS를 구매한 사이트가서 변경신청했고, 이 작업은 반영되는데 하루나 이틀이 걸린다.
- 짐 풀기: 새로운 집(서버)으로 들어가서 워드프레스 웹소스 폴더는 웹 소스폴더에 풀어놓으면 되고, db는 새로운 db에 입력하면 된다.
DB 입력시 백업 할 때 데이터베이스 이름, 계정, 패스워드를 그대로 살려서 새로운 DB에 세팅해야 한다.
DB 콘솔에 들어갔더니 root계정만 있고, 패스워드도 안걸려 있고, 데이터베이스도 안만들어져 있었다.
(1) mysql 콘솔 접속
# mysql -uroot
(2) root password 변경
#mysqladmin -uroot password
#flush privileges;
(3) 사용자 추가
create user ‘YOUR_ID’@’localhost’ identified by ‘**********’
(4) DB생성
# create databaseYOUR_DB;
(5) DB 권한 부여
# GRANT ALL PRIVILEGES ON YOUR_DB.* TO YOUR_ID@localhost
(6) 백업받은 DB 복원 : 마법같은 순간이었다…수만년 전의 미이라가 주문으로 살아나는 느낌?
source YOUR_DB_BACKUP.sql;
웹소스 복원을 안한 상태의 모습은 이러했다.
이제는 웹소스 복원 및 워드프레스 세팅 이야기를 해야하는데….오늘은 지쳐서 여기까지 ㅠㅠ
아래는 6년 전에 WordPress 기반으로 okgosu.net 2.0 사이트를 구축했던 이야기…
Comments
Powered by Facebook Comments